미래설계는 책정리부터-2편

연말은 한 해를 보내며 복잡해진 머릿속을 차분하게 정리하고 미래를 설계해야겠다는 마음이 드는 때입니다. 그리고 이런 마음에 도움을 주는 건 역시 책만한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 학창시절 시험을 앞두고 책상 정리부터 했듯이 책도 잘 읽으려면 효율적인 책 정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아시나요? 책 정리는 당신이 지금 가장 필요한 책을 찾아주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합니다.

더 나은 현재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책을 정리하는 방법을 2회에 걸쳐 소개합니다.

서재 책 정리법 2

1. 삶의 목표를 세운 후 책을 분류하라

책을 성공적으로 비워냈다면 다음으로는 종류별로 분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서점의 분류 기준을 참고하자. 고전, 경제, 사회과학, 소설, 실용서 등 보통 서점에서 분류하는 기준에 자신의 기준을 반영해 분류하면 편리하다.

효율적인 분류를 위해서는 먼저 독서를 하는 목적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그리고 독서의 목적을 세우려면 먼저 삶의 목표를 찾는 것이 먼저다. 예를 들어 5년 후 매장 창업이 목표라면 이와 관련된 책을 책장 공간에 많이 할애하는 식이다.

2. 소장가치 있는 책을 채워라

책장에 책을 채울 때도 독서의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그저 읽고 마는 게 아니라 삶을 바꾸거나 볼 때마다 설레게 하는 책은 소장가치가 있다. 이런 책들 위주로 책장을 채워가야 한다.

지역 도서관 등 주변에서 쉽게 빌려볼 수 있거나 한 번 보고 말 책들은 빌려 보는 게 좋다. 주로 소설과 실용서가 이에 해당한다.

한편 인터넷 중고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면 신간보다 반 값 이상 저렴하게 살 수 있어 가계에도 큰 보탬이 된다. 헌 책은 읽은 사람의 흔적이 있어서 더욱 정겹다. 헌 책의 밑 줄을 따라 읽으면 내가 원하는 바를 더욱 명확하게 캐치할 수도 있다.

2017-01-16T14:07:32+00:00

About the Author:

심플리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

Leave A Comment

가이드 고민상담 알림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