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노예에서 벗어나는 법

IMG_6699

돈에 구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건 모두의 소원일 겁니다. 그래서 돈을 벌기 위해 재테크도 공부해보고, 있는 돈을 절약하자고 수없이 다짐도 해봅니다.

그러나 재테크는 너무 어렵고, 절약은 의지가 상당하지 않고서는 힘듭니다. 쇼윈도, TV, 광고, 뉴스, 커뮤니티 등 우리를 둘러싼 모든 미디어가 24시간 물건을 사라고 충동질합니다. 그래서 통장 잔고는 늘 비고, 집에는 불필요한 물건만 늘어납니다.

결국 사람들은 부족한 잔고를 채우기 위해 또 다시 죽도록 일합니다. 이렇게 과도한 소비와 힘든 일이라는 악순환이 끊임없이 반복됩니다.

이 문제에 대해 나름의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한 사람이 있습니다. <사지 않는 습관>의 저자인 일본인 가네코 유키코입니다.

그는 단순한 재테크나 절약 방법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정말 질 좋고 행복을 주는 물건들을 잘 구매해 오래 쓰고 쓸데없는 물건이나 일에는 지출하지 않는 습관을 기르자고 주장합니다.

”체내에 쌓인 유해물질을 내보내기 위해 음식물의 과도한 섭취를 중단하고 디톡스하는 것처럼, 몸에 밴 낭비 습관을 없애기 위해 과도한 구매를 중단하고 사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구매하는 일에 크게 의존하던 생활에서 벗어나 돈의 흐름이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시야가 넓어져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본문 P.47)

실제로 저는 이 책의 저자처럼 평소 불필요한 물건을 사들이지 않는 편입니다. 대신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한 달의 유예기간을 두고 충분히 고민한 후에 오래봐도 질리지 않도록 질 좋고 마음에 꼭 드는 물건을 삽니다.

살 것이 많지 않으니 생계를 유지하는데 남들처럼 큰 돈이 들지 않습니다. 덕분에 돈을 많이 벌고 싶어 조급해했던 마음도 안정을 되찾았습니다. 그토록 갈구하던 돈의 노예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꼭 돈을 많이 버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당장 물건을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자신에게 한 달의 유예기간을 줘보는 게 어떨까요? 그렇다고 생활이 크게 불편해지거나 그 물건이 어딘가로 사라지는 건 아닐 테니까요.

Copyrights ⓒ 심플라이프(simplelife.kr) :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유는 대환영합니다.

=============================================================

★ 스토리 소식받기를 시작하면 정리에 도움되는 정보를 매일 편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https://story.kakao.com/ch/simplelife/app

★ 심플라이프의 체크리스트로 당신의 삶을 체크해보세요.

# 책 # 사지않는습관 # 습관

kakao

2016-12-10T11:06:19+00:00

About the Author:

심플리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

Leave A Comment

가이드 고민상담 알림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