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2017년을 위해 오늘부터 줄여야 할 것 D-9

잔에 새물을 따르려면 남은물을 비워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2017년을 새롭게 채우기 위해서는 2016년 불필요하게 쌓인 삶의 찌꺼기들을 걷어내야 합니다. 9일간은 밖에서 떠들썩하게 보내기보다는 주변의 불필요한 것들을 줄여봄이 어떨까요?

연말 줄이기 D-9 참여하기 : http://cafe.naver.com/simplelife24

 

 

D-9. 기한 지난 것 없애기

한 해가 지나면 식품, 약, 화장품, 욕실용품, 잡지와 신문 등 기한 지난 것들이 가득 쌓이기 마련이다. 주방과 냉장고, 화장대, 욕실 등에서 기간 지난 것들을 꺼내어 버린다. 화장품 샘플도 마찬가지로 일주일 내 쓸 것 몇 개만 남기고 다 버리는 것이 낫다.

 

D-8. 대청소하기

새해를 개운한 정신으로 시작하려면 묵은 먼지를 치워야 한다. 잡동사니를 눈에 보이지 않게 치우고 집안을 깨끗하게 쓸고 닦는다. 침구와 옷걸이에 마구 걸어놓은 옷들을 싹 모아서 세탁한다. 컴퓨터, 스마트폰, 가전 등 고장난 것이 있다면 해가 넘어가기 전에 수리한다.

 

D-7. 지갑/가방 비워내기

지갑과 가방은 우리 라이프스타일의 축소판이다. 카드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포인트카드, 쿠폰, 지난 영수증 등을 버려서 지갑은 날씬하게 가방은 가볍게 만든다. 새해를 맞이하는 몸과 마음도 한결 가벼워질 것이다.

 

D-6. 자잘한 빚(할부) 청산하기

2017년은 갚아야 할 돈에 끌려 다니지 말고 상쾌하게 시작해보자. 신용카드 금액, 가전 할부가 있다면 선결제로 한 번에 갚는다. 처음엔 부담될 수 있으나 홀가분할 것이다. 2017년에는 신용카드는 없애고 체크카드를 사용하도록 한다.

 

D-5. 중고 팔기

연말에 지출이 많아서 한숨을 쉬었다면 집안에서 쓰지 않는 물건을 찾아 중고로 팔아본다. 일단 팔 수 있는 것을 목록으로 적는다. 책은 알라딘이나 예스24에 팔고, 나머지 물건은 중고나라 등에 팔면 된다. 생각보다 쏠쏠한 수입이 있을 것이다. 참고로 나는 7개월간 150만원 가량의 물건을 판 적 있다.

 

D-4. 서류/파일 없애기

한 해 동안 쌓인 종이서류와 파일, 즐겨찾기, 메모 등이 상당히 많다. 언젠가 볼 것 같아 모았겠지만 그 언젠가는 오지 않았을 것이다. 앞으로도 올 일 없으니 지금 현재 보는 것만 남기고 나머지는 미련 두지 말고 치우자.

 

D-3. 연락처 줄이기

한 해 한 해 늘어날수록 연락처는 많아지는데 외로움은 더 커지지 않는가? 그건 물건처럼 불필요한 연락처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불필요한 관계에 둘러싸여 있으면 스트레스만 받고 정작 소중한 사람들에게 집중할 수 없다. 내게 소중하지 않은 인맥은 연락처에서 비워낸다.

 

D-2. 자동차 점검하기

자동차는 우리 몸과 같다. 차가 있다면 해가 넘어가기 전에 점검해서 내년을 개운하게 시작하자. 집 대청소하듯 차 안과 밖을 깨끗하게 세차하고, 엔진오일 등 갈아야 할 것은 갈고, 나머지도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자.

 

D-1. 마음 비우기

연말을 늘 사람들과 떠들썩하게 보냈다면 하루이틀 정도는 혼자 있는 시간을 마련해보자. 가부좌 자세로 앉아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면서 지난 일 년 간 쌓인 원망, 후회 등 부정적인 감정을 털어버린다. 누구를 위해? 바로 나를 위해서!

2016-12-23T11:38:19+09:00

About the Author:

심플리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