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핏’한 소비를 ‘그뤠잇’한 소비로! 애쓰지 않아도 쉽게 바꾸는 9단계 팁

‘왜 돈은 매번 내 통장을 스쳐가는거야?’라는 의문과 함께 늘 돈에 대한 심한 불안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저의 경험을 들려드리고 싶습니다. 한 때 저도 사치도 하지 않고 별로 돈 쓴 기억도 없는데도 늘 돈이 부족하게 느껴졌는데요.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해서 비로소 돈에 대한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억지로 돈을 아끼거나 돈을 많이 벌려고 애쓰지 않아도 줄었다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스스로 물욕을 조절할 수 있게 되어서 생활비가 절반으로 줄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삶에서 필요한 것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자 돈에 대한 불안이 줄여서 회사를 관두고 진짜 하고 싶은 일에 용기내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돈 때문에 아등바등하고 생계 때문에 억지로 일하고 있다면 다음 방법을 실천해보길 적극 추천합니다. 돈의 불안에서 벗어나면 누구라도 하고 싶지만 미루어놓았던 것들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신간 <가장 단순한 것의 힘 – 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의 2장 <돈이 새지 않는다>와 3장 <일상이 가벼워진다>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1.불필요한 물건을 줄인다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면서 늘 ‘이것이 나에게 반드시 필요하고 나를 진정 행복하게 해주는가? ‘그렇지 않은가?’ 를 반복해서 물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소비할 때도 비슷한 질문을 던지는 습관이 생겨서 충동구매가 줄었습니다.
 

2. 돈에 관련된 물건을 줄인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로 바꾸고 포인트카드, 통장, 쿠폰은 한 두개만 남기면 재정 환경이 단일화되어서 가계부를 쓰지 않아도 수입과 지출 파악이 쉬워졌습니다. 그 결과 소비 욕구를 더욱 잘 조절할 수 있어서 지출이 줄었습니다.
 

3. 지난 3개월의 지출을 점검한다

지난 3개월의 카드와 통장 내역을 뽑아서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돈’에 동그라미 쳤습니다. 구독, 앱 서비스 등 정기적으로 빠져나가는 돈은 자동이체를 끊고 중복 보험도 정리하고, 지난 무분별한 소비를 눈으로 직접 확인했습니다.
 

4. 할부를 없앤다

할부는 처음엔 부담을 덜어주지만 결국 갚아야 할 빚이라서 그후로 오랫동안 돈에 대한 압박에 시달리게 만듭니다. 휴대전화, 가전, 뷰티 서비스 등 모든 할부를 갚자 불안이 한층 줄었습니다.
 

5. 소비환경을 차단한다

휴대전화에서 쇼핑앱을 삭제하고, 마트 발길을 줄였습니다. 견물생심이라고 살 생각이 없던 물건이나 음식도 눈에 보이면 먹고 싶고 사고 싶어지기 때문입니다.
 

6. 물건을 판다

저는 불필요한 물건을 팔아서 200만원 가까이 벌었습니다. 살 때의 가격이라면 적어도 600만원은 넘었겠지요. 집에 있는 물건이 다 돈입니다. 어리석은 소비를 인지하면 예전처럼 막 사들이지 않게 됩니다.
 

7.식탐을 줄인다

지출 중 상당수는 음식 소비입니다. 그러나 맛있는 음식은 잠깐은 행복하지만 지속적으로 마음의 갈증을 채워주진 않습니다. 재정은 바닥나고, 살은 찌고, 건강까지 나빠집니다. 식탐이 아니라 좋은 습관으로 힐링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8.작은 집에 만족한다

집 대출금 갚느라 일하고 사는 인생은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저는 물건을 줄이자 집 크기가 상대적으로 넓어집니다. 저는 작은 집에서 만족하며 사는 방법을 알고 나서부터 돈에 대한 불안이 한층 줄었습니다.
 

9. 물건 대신 경험을 산다

괴로운 인생이 바뀌지 않고 반복되는 이유는 벌어들이는 돈 대부분을 소모적인 소비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물건 대신 배움, 경험을 사면서부터 지금처럼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 더 많은 정보는 웹사이트 <심플라이프> 가이드와 신간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을 참고하세요.

 

By | 2018-02-10T11:27:21+09:00 12월 19th, 2017|

About the Author:

심플리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

4 Comments

  1. 이정은 2018년 3월 29일 at 8:35 오전 - Reply

    어쩜 이렇게 요점을 콕콕찍어 정리해주시는지
    꼭 실천하겠습니다

  2. Aleshia Drahos 2020년 1월 20일 at 2:07 오전 - Reply

    Fantastic goods from you, man. I’ve understand your stuff previous to and you are just too fantastic. I really like what you have acquired here, really like what you are stating and the way in which you say it. You make it entertaining and you still care for to keep it smart. I can’t wait to read much more from you. This is really a tremendous website.

  3. Buy Marble Handicraft 2020년 1월 25일 at 9:46 오전 - Reply

    great points altogether, you just gained a brand new reader. What would you recommend in regards to your post that you made some days ago? Any positive?

  4. Buy Supplements 2020년 1월 25일 at 11:40 오후 - Reply

    Thanx for the effort, keep up the good work Great work, I am going to start a small Blog Engine course work using your site I hope you enjoy blogging with the popular BlogEngine.net.Thethoughts you express are really awesome. Hope you will right some more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