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잡스와 워렌버핏도 실천한 ‘일 버리기’의 법칙 3가지

하고 싶은 것과 해야하는 건 많고 내 시간과 에너지, 돈은 한정되어 있다. 해결책이 떠오르지 않으니 머릿속은 한없이 복잡해진다. 그럴 때 내가 쓰는 방법은 일 버리기를 통한 선택과 집중이다.

나는 크게 세 단계를 거친다.

첫번째, 최고의 생산성 도구인 ‘죽음’을 떠올린다.

스티브 잡스에게 죽음은 최고의 생산성 도구였다.  2005년 스탠퍼드대 졸업식 연설에서 스티브 잡스는 이 같은 말을 했다.  “삶의 최고 발명은 죽음입니다. 곧 죽는다는 생각은 인생의 결단을 내릴 때마다 가장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내가 3년반 전 주변에서 ‘미쳤냐?’는 소리를 들으면서 직장을 박차고 나올 수 있었던 건 이런 이유에서였다. “만약 내 생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질문을 하자 답은 명확했다. 나는 내가 단순함으로 행복해진 방법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다. 행복해지는 방법에는 채우는 방법만이 아니라 비우는 방법도 있다고 말해주고 싶었다. 비움을 통해 과거의 나처럼 매일 괴로움을 겪는 사람들도 다시 행복을 찾길 간절히 바랬다.

3년 반이 흐른 지금, 후회는 없다. 10년 후 언젠가 행복해질 것을 바라며 현재를 매일 괴롭게 사는 삶이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 행복한 삶을 사는 지금이 나는 좋다. 그렇게 강연을 하고 책을 내면서 삶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할 때 훨씬 더 많은 기회를 준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나는 진정한 성장을 시작했다.

두번째, 얻고자 할 땐 버릴 것 먼저 떠올린다.

워렌 버핏의 조종사가 버핏에게 성공 비결을 물었다고 한다. 그러자 버핏은 그에게 인생에서 꼭 이루고 싶은 25가지를 쓰라고 한 뒤 5가지를 꼽으라고 했고, 나머지 20가지 목록은 5가지를 이룰 때까지 머릿속에서 싹 지우라고 했다.

아무리 끊임없이 비우고 살아도 살다보면 일이 복잡해지기 마련이다. 그럴 때 이것저것 다 떠안고 한꺼번에 하려다보면 무엇 하나 제대로 할 수 없다.  새해 목표가 매번 작심삼일이 되거나 중요한 일을 시작하고 나서 지속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건 그래서이다. 그럴 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나 역시 이 방법으로 중요한 일에만 집중해서 결과를 낼 수 있었다. 요즘 다시 일이 다시 복잡해지려는 시점에 나는 다시 이 방법을 떠올린다.  특히 혼자서 이것저것 다해야 하는 1인기업이다 보니 더 그렇다. 책을 찾아보고 주변에 조언을 구하면서 집중할 몇 가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했다. 일부는 현재 시점에서 버리고 가기로 결정했고, 일부는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리는 협력과 위임을 결정했다.

세번째,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만들면 될 뿐이다.

<화> <힘> 등의 서적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틱낫한 스님이 말했다. 세상에서 가장 급한 일은 마음을 돌보는 것이라고.

나는 마음이 너무 힘들었을 때 스님의 책을 읽으며 펑펑 울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마음이 힘들어질 때는 속도를 늦추거나 멈추고 내 마음을 먼저 보듬은 뒤 무언가를 한다. 아무리 중요한 일이라도 그 때문에 지금 내 마음이 너무 괴롭다면 그게 무슨 소용인가 싶다. 어차피 모든 일이 다 행복해지려고 하는 것인데 말이다.

내가 하루를 살아내는 기준이 있다. 나는 매일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살았는가?’라고 질문한다. 당장 보이는 큰 성과가 없더라도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살았다면 성공한 인생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쌓여서 오늘의 내가 되었고, 지금의 작은 내가 쌓여서 1년 뒤 10년 뒤의 내가 될테니까.

Θ

그래서 이 글의 결론의 뭐냐면 나는 오늘 내 마음을 돌보면서 가장 중요하면서 하고 싶은 일 중에서 작은 일 두 개만 하기로 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많은 일 때문에 머릿속이 복잡하거나 마음이 괴롭다면 분명 단순함이 도움될거라고 생각한다.

나는 내가 직접 단순함으로 행복을 찾은 방법과 유명 인사들이 단순함으로 성공을 이룬 구체적인 방법을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에 담았다. 복잡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분에게 행복의 작은 디딤돌이라도 되어주고 싶은 마음으로 열심히 쓴 책이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독자 후기] “이만큼 직접 와닿은 미니멀리즘 책은 없었다!”

 

 

신간 <가장 단순한 것의 힘>

네이버 책 베스트셀러 및 화제의 자기계발 신간 선정.
교보문고 자기계발 베스트 및 화제의 신간 도서 선정.
알라딘 MD가 추천하는 자기계발 도서 및 출간 직후 정리/심플라이프 1위 기록.

알라딘 : http://aladin.kr/p/7U6GL

교보문고 : https://goo.gl/tTpec7

예스24: https://goo.gl/zAEfj6

 
2018-01-09T17:36:54+00:00

About the Author:

심플리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

Leave A Comment

가이드 고민상담 알림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