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후기] 워라밸을 위한 심플라이프(미니멀워크) 실천법 1탄

지난달 부천시민학습원에서 공공기관 단체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워라밸을 위한 굿워크>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실무자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라는 부제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총 세 명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6회차 강의 중 저는 마지막 2회차를 맡아 굿워크를 위한 심플라이프를 이야기했습니다.

아무래도 마지막 회차 강의를 맡아서 수강생은 소수였지만 공감하면서 잘 들었다고 말씀 주셔서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담당자님께서도  단순함의 필요성을 많이 공감해주시고, 제게 차후 강의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까지 주셔서 감사함이 남는 강의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왜 굿워크에 심플라이프를 이야기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많은 기업과 직장인들이 보통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일적인 문제만 해결하면 된다고 여깁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만  저는 그렇게만 생각하지 않습니다. 좋은 일이란 좋은 삶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결코 이뤄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퇴근을 했는데 집에서 편히 쉬지 못하고 각종 집안일에 치이고, 그 밖에 쇼핑 등 인생의 자잘한 할일에 지나치게 시간을 쏟고, 스트레스를 주는 관계, 끊임없이 이어지는 걱정이 많다면 어떻게 회사에서 일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일을 잘 하려면 집에서 편안하게 휴식을 해서 재충전을 해야하고, 건강 유지도 잘 해야 하고, 쓸데없는 소비/관계/생각 등에는 시간과 에너지를 쏟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야 중요한 일에 즐겁게 집중할 수 있는 몸과 마음의 여유가 생깁니다.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구분하지 못하고 후자에 나를 무작정 소비할 때 몸과 마음이 소진되는 번아웃 증후군이 옵니다. 과잉으로 인해 일과 삶의 균형이 깨진 것이죠. 이 과잉을 덜어내기 위해 필요한 것이 심플라이프입니다.

바로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고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것!

이것이 바로 제가 생각하는 굿워크입니다. 저도 일 하다보면 힘들어서 몸과 마음이 방전될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마다 먼저 비우고 덜어내려고 노력하면서 일과 삶을 제자리로 돌려놓습니다.

저는 이것을 제 책 <가장 단순한 것의 힘>에서 미니멀워크라는 이름으로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번아웃에 빠진 직장인을 위해 미니멀워크 실천법 1탄을 소개합니다.

 

1.  미니멀하우스 만들기

일 때문에 매일 지치고 무기력하다면? 먼저 삶의 여유와 활력 찾아야 합니다. 출퇴근이 지친다면 옷, 가방 물건 등을 줄여서 가볍게 출퇴근할 수 있습니다. 또 집에 있는 물건을 줄이면  번거로운 집안일이 줄고, 퇴근 후 몸과 마음을 재충전할 수 있는 깔끔한 집이 만들어집니다. 다음날 에너지가 풀 충전된 상태에서 일할 수 있을 겁니다.

 

2.  새는 돈 줄이기

매일 돈에 쫓기며 일 하느라 괴롭다면? 돈에 대한 불안을 덜기 위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월급 관리법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다보면 소비의 기준이 생겨서 충동구매 등 나쁜 소비 습관이 잡아집니다. 또 통장 및 신용카드 정리 등으로 돈에 대한 환경을 단순화하고 소비를 조장하는 환경을 차단하면 새는 돈이 줄어듭니다.

 

3.  가볍게 살기

일이 버겁고 성장하지 않는다면? 가벼운 생활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퇴근 후 이런저런 약속, 스마트폰/TV 보기, 야식 습관으로 매일 늦게 자는 태도는 다음날 일에 영향을 줍니다. 일찍 기상하기보다는 일찍 자기, 미니멀한 건강과 식단 관리 등으로 소모적인 습관 줄입니다. 또한 쓸데없는 물건 대신 배움에 투자하는 태도로의 전환은 진정한 성장을 가져다줍니다.

 

4. 미니멀오피스 만들기

지긋지긋한 야근을 탈출하고 싶다면? 일 몰입을 방해하는 환경을 없애야 합니다. 어수선한 책상을 정리하면 시야를 방해하는 것들이 사라져서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치있는 정보만 남기면 업무 효율이 높아지죠. 또  일하는 도중 불필요한 서핑을 줄이면 중요한 일에 집중할 시간이 늘어납니다. 하나 더! 멀티태스킹보다 싱글태스킹.

2018-10-19T16:21:25+00:00

About the Author:

심플리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
가이드 고민상담 알림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