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2막을 열고 싶은 이들에게 심플라이프 미니멀라이프를 권합니다

  • 심플라이프 미니멀라이프 책 강연 강의

“새 술을 따르려면 남은 술 먼저 버려야 하듯

새 인생을 채우기위해서는 지난 인생을 정리해야 한다.”

 

사람들이 가끔 저에게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과감하게 퇴사하고 원하는 일을 찾아서 하는 용기가 대단해보여요”. 그럴 때마다 저는 이렇게 답합니다. “심플라이프(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하지 않았다면 분명 퇴사할 용기는 없었을 거예요.” 그렇다면 심플라이프가 어떻게 제게 용기를 줬을까요? 사실 대단한 일은 아니었습니다.

가장 먼저 물건을 줄이니 상대적으로 집안이 넓어져서 더 이상 큰 집으로 갈 필요가 없어졌고. 더 큰 집으로 이사가지 않아도 되니 큰 돈이 필요하지 않아졌지요. 그러자 더이상 큰 집으로 가기 위해 무리해서 돈을 벌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건을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소비도 줄더군요.

이후 퇴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퇴사 후의 불안을 줄이기 위해 더 지출을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개월의 통장 내역을 샅샅이 훓어서 없어도 사는데 별 지장없는 지출은 과감히 끊었습니다.

그러자 한달에 100만원만 벌어도 나름 하고 싶은 것 하면서 여유있게 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퇴사하더라도 적어도 일년은 소득 없이도 버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일년의 연봉과 지금의 위치를 버리는 것이 아쉽지만, 그 일년간 푹 쉬면서 인생에서 한번쯤 반드시 해보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다면 퇴사는 괜찮은 선택같았습니다.

마음의 결정을 하자마자 사표를 미련없이 던졌습니다. 3년반동안 힘들 때마다 소심하게 혼자 가슴에서 꺼냈다 넣었던 하던 사표였는데, 마음의 결정을 확실히 한 뒤에는 망설임이 없었죠. 주변 사람들이 눈을 동그랗게 뜨며 퇴사를 극구 말렸지만 제 결정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2014년 6월 말. 이직 3년반 만에. 직장인 생활 11년 여 만에 회사를 나왔습니다.

퇴사한 그 해,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심플라이프>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매거진을 만들겠다가 목표였지만 그 때만 해도 심플라이프 미니멀라이프가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아서 훗날로 미룰 수밖에 없었지요. 대신 꿈을 완전히 접지 않고 나의 경험과 지식을 온라인 콘텐츠, 책, 강의 등 다른 방식으로 먼저 사람들에게 알리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내가 원하는 일로 홀로서기를 하기 위해 스피치, 인테리어, 환경, 창업, 마케팅 등 일년간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이 기간 동안 하지 않아도 될 일은 하지 않았습니다. 쇼핑도 신작 영화와 인기 드라마를 보는 것도 해외여행을 가는 것도. 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 일년이라는 시간 덕분에 결국 책을 내고 강연을 하며 저자와 강연가로 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또한 심플라이프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겁니다. 물건을 사는 대신 경험(배움)을 샀기에 제 삶이 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직, 퇴직, 창업 등으로 인생2막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아래의 4가지 인생의 비움을 권하고 싶습니다. 그럴 때 누구나 마음에 품은 꿈, 한 가지쯤은 이룰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인생 2막을 위한 4단계 비움> 

쓰지 않고 구석에 방치한 물건처럼 인생의 소망을 병에 담아 두지 마세요. 활짝 열어 하늘로 날려 보내보세요.

  1. 불필요한 물건을 비우고
  2. 사는 데 지장없는 소비는 줄이고
  3. 하지 않아도 되는 덜 중요한 일은 하지 않고
  4. 물건 대신 경험을 소비하는 것

 

 

#심플라이프 #미니멀라이프 #인생2막

2018-11-15T12:16:24+00:00

About the Author:

심플리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
가이드 고민상담 알림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