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후기
글쓰기 수업 받으면서 동시에 생각정리하는 힘도 길어진 것 같아요
제 삶을 많이 돌아보게되는 시간이었어요.
앞으로도 꾸준히 글을 쓰고 싶어질것 같습니다.
“지금 머리속이 복잡한가요?
마음은 힘들고, 앞으로 어디로 나아가야 할 지 모르겠나요?
그럴 때는 생각을 글로 꺼내어 정리해보세요.
내 삶이 정리되면서 새로운 변화가 시작됩니다.”
수업 요약
제목 : 내 삶을 정리하는 글쓰기 4기
부제 :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나를 발견하는 시간
기간 : 3월6일부터 4주간 금요일 오후 7시30분
장소 :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 인근 광진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광진구 군자로 70, 3층)
인원 : 소수정예 5명 이내
비용 : 10만원 (우리은행 461-041216-12-101 :예금주 탁진현)
살다보면 누구나 미로에 갇힌 듯 막막함에 부딪힐 때가 있습니다. 사람에게 상처를 받고, 일은 하나도 내 뜻대로 안되고, 건강이 나빠지기도 하고, 또 누군가는 일과 가정 등 어깨를 짓누르는 무거운 의무감으로 힘들기도 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생각하는 것만으로 힘이 듭니다.
인생이 뒤죽박죽으로 느껴질 때, 이대로 계속 가도 괜찮은 걸까 생각될 때 가만히 앉아서 글을 써봅니다.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게 진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이를 위해 무엇을 버리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하는지 적다 보면 복잡했던 머릿속 생각이 차츰 정리됩니다.
한 때 제게도 어둠 속에 갇힌 듯 인생이 막막했을 때가 있었습니다. 2012년부터 내 주변을 비우고, 내 삶을 글로도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복잡한 머릿속 생각이 정리되었습니다. 과거 상처받은 마음이 홀가분하게 치유되고, 현재 진짜 나다운 행복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별 것 아닌 평범한 일상에서도 행복을 느끼게 되었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바뀌었습니다.
또 내가 진정 원하는 미래를 다시 설계해서 새 인생을 향해 힘차게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시작하고, 책을 내고, 칼럼을 쓰고, 각종 TV/잡지/신문에 출연하거나 인터뷰를 하고, 심플리 매거진을 만들고, 사회적기업가로 발돋움을 하는 등 놀랍게도 적어 놓은 바람들이 현실로 이뤄졌습니다.
<내 삶을 정리하는 글쓰기>의 특징
삶을 정리하는 글은 인생을 다시 쓰는 큰 힘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그건 나를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면서 삶의 군더더기를 덜어내는 과정이었습니다. 심리학적으로도 글쓰기는 3인칭의 관찰자 입장에서 자신과 현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게 해 치유의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좋은 글이란 멋진 미사여구를 곁들인 화려한 글이 아니라, 과거를 치유하고, 현재와 미래를 잘 살 수 있도록 돕는 글이 아닐까 합니다. 내게도 그리고 그 글을 보는 타인에게도. 이런 저의 경험과 지식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나눠줄까 고민하다가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내 삶을 정리하는 글쓰기> 수업을.
세상에는 수많은 글쓰기 수업이 있지만, 그래서 이 수업은 조금 다릅니다. 자서전 수필과 버킷리스트를 함께 써내려가듯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면서 각자의 과거, 현재, 미래의 삶을 다시 쓰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수업을 통해 2020년 행복한 변화의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이곳에 오신 분들이 함께 삶을 위안받고 더 나은 미래를 꿈꿔보길 소망합니다.
플러스. 여기에 더해 글쓰기의 기본도 함께 익힙니다. 그러나 멋지게 쓰는 글쓰기 스킬은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기자로 살아오고 책도 한 권 냈지만 저도 아직 역량이 부족하다고 느끼니까요. 다만 내 생각과 경험을 글로 끄집어 내고, 남들 앞에 내놓았을 때 부끄럽지 않을 기본기는 가르쳐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3기가 거쳐갔습니다. 비슷한 생각을 지닌 분들이 모여서 글을 통해 서로 힘들었던 속 이야기도 나누고 뒷풀이도 가지다 보니 짧은 시간에도 친근해졌습니다. 나이가 한살한살 먹을 수록 마음 나눌 곳이 없어지는 법인데, 좋은 인연을 맺어 저 역시 위안이 됩니다. 지금까지도 카톡방으로 안부도 나누고, 심플라이프랩 모임을 통해 지속적으로 만나며 마음을 나눕니다.
혜택 : 한달에 한번 모여서 글을 쓰는 온오프라인 글쓰기 모임 참여
재수강 시 20% 비용에 가능. 4회 수강료 총 2만원.
커리큘럼
0회차. 사전 과제
– 몸과 마음을 위로해주는 집
(저녁 모임은 1월 29일까지, 낮 모임은 2월3일까지 과제 제출해주세요. 수업 등록시 이메일로 자세한 안내드립니다.)
1회차. 나를 가만히 들여다보다
– [핵심 수업] 나를 들여다보기 : 내 생각을 글로 꺼내기
– 자기 소개와 공감 나누기
– [글쓰기 이론] 두려움 없는 경험 글쓰기의 시작 : 글의 구성 잡기
2회차. 과거를 뒤로하다
– [핵심 수업] 과거에서 배운 것 – 관련 글 읽기와 글쓰기
– [글쓰기 이론] 기본을 갖추는 글쓰기 – 글을 전개하기
– 지난주 과제 합평과 퇴고
3회차. 현재를 마주하다
– [핵심 수업] 잃어버린 행복과 진짜 행복 찾기 – 관련 글 읽기와 글쓰기
– [글쓰기 이론] 좌절하지 않는 글쓰기 – 글 완성도 높이기
– 지난주 과제 합평과 퇴고
4회차. 미래를 그려보다.
– [핵심 수업] 내게 가장 소중한 것을 위한 첫 발걸음 – 관련 글 읽기와 글쓰기
– [글쓰기 이론] 성장하는 글쓰기 – 글로 가치(선한 영향력) 만들기
– 지난주 과제 합평과 퇴고
– 마음을 나누는 즐거운 뒷풀이 (참석은 선택, 비용은 1/N)
멘토
탁진현
현) 매거진 <심플리> 발행인 겸 편집장
<가장 단순한 것의 힘 – 인생이 바뀌는 미니멀워크> 저자
웹사이트 심플라이프(simplelife.kr) 운영자 (2014년~)
전) 스포츠월드, 메트로신문 등 기자 경력 약 10년
기대 효과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삶을 재설계한다.
괴로운 마음을 비우고 행복을 채운다.
나를 성찰하고 삶을 통찰하는 기회를 가진다.
내게 진짜 소중한 것,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
일기를 넘어 제대로 된 내 글을 완성한다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공감한다.
수업 대상
: 대상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막막하고 힘들어서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싶은 분
새 인생을 설계하고 변화의 계기를 만들고 싶은 분
글쓰기의 기본을 배우고 싶은 분
나만의 글을 쓰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
위로와 공감, 선한 영향력이 있는 자리에 함께하고 싶은 분
기타
수업 문의 : 댓글이나 연락처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환불 정책 : 모임 2일 전까지 취소 시 전액 환불은 가능합니다. 다만 뒤늦게 취소가 되면 합평이나 장소 대여 건으로 약간의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