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삼일로 끝나지 않는 새해 습관 지속법 6가지

지난 1월 17일 열린 심플라이프랩 모임에서 아래와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참석자분들이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구독자 분들에게도 공유합니다.

  1. 멤버들의 2020 새해 목표

성빈 : 올해는 악기 하나쯤 배우고 싶어서 최근 딸과 함께 클라리넷을 배우기 시작했어요. 또 재테크도 목표라서 해보려 해요.

수진 : 몸건강이 우선이에요. 잠을 규칙적으로 충분히 자기위해 일찍 자고, 맨발걷기를 해보려고 해요. 또 하고 싶은 공부가 있어서 최근 관련 수업을 등록했어요.

완이 : 지난해 딴 바리스타 자격증을 활용하고 싶어서 학원을 알아보고 있어요. 또 부모님을 모시고 여행 가고 싶어서 영어를 배우려고 해요.

  1. 습관을 지속하는 노하우

정리 : 무언가 새로 시작하려면 그 전에 정리부터 하는 편이에요. 올해는 목표조차도 줄이고 두 가지만 제대로 하자고 정했죠. (수진) 매년 연말마다 10개 목표를 세웠지만 절반도 못 지켰어요. 올해는 많은 계획을 세우지 말고 느슨하게 해보자 마음 먹었어요. (완이)

강한 동기 : 강력한 동기가 있으면 일단 할 수 밖에 없어요. 사업할 때 매일 9시까지 일하자고 정해놓은 적이 있어요. 생업이라는 강력한 동기가 있었기 때문에 꾸준히 지켰죠. 다이어트를 해서 몸무게를 10kg를 뺀 적도 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에요. 어느날 자다가 숨이 쉬어 지지 않아서 여름에 패딩을 입고 달리기를 했어요. (성빈)

강제성 : 과거 자기계발 스터디를 할 때 멤버들끼리 목표와 달성 여부를 공유했어요. 매일 누가 했는지 안했는지를 체크하는 엑셀표를 만들었죠. 안 하면 혼자 티가 확 나니까 하게 되더라고요. (수진) 인스타그램만 잠깐 해도 1시간이 훌쩍 지나가요. 혼자서는 힘들어서 강제성이 필요해요. 벌금을 내거나 함께 하는 사람, 스터디가 있다면 좋겠어요. (완이)

알람 : 매일 잊지 않게 알려주는 알람이 필요해요. 영어를 듀오링크 앱으로 배운 적 있는데, 1일째 학습중, 10일째 학습중과 같이 날짜를 알려줘요. 그러다 보니 100일째까지 채우고 싶어졌어요. 게다가 며칠간 학습을 안 하면 게임처럼 1일째로 초기화되기 때문에 그게 아까워서 매일 조금이라도 꾸준히 하게 되더라고요. (완이)

미니 해빗 : 습관의 목표를 최소 단위로 잡는 방법도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운동할 때 첫날은 운동화 신는 것만을 목표로 삼고, 다음날은 문 여는 것으로 하는 것이죠. (수진)

즐거움 : 원래 의지가 약한 편인데 정리, 산책, 글쓰기 이 세 가지는 오랫동안 꾸준히 하고 있어요. 비결은 목표를 달성하면 나중에 행복해질거야가 아니라 습관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래서 습관을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정의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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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 2020-01-28T13:22:20+09:00 1월 28th,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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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리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