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현재에 집중하기

아이들은 잘 웃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들은 과거에 대한 집착이나 미래에 대한 걱정, 불안이 없기 때문이죠. 즉, 현재를 살아서 행복한 겁니다.

어니 J. 젤린스키는 2000년에 출간한 저서 <느리게 사는 즐거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하는 걱정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 22%는 (걱정을 안 해도 되는) 사소한 것, 4%는 (아무리 걱정해도) 우리 힘으로는 어쩔 도리가 없는 것들에 대한 것이다. 나머지 4%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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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우리의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걱정과 불안 중 96%는 쓸데없는 것이라는 이야기다. 그중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되돌릴 수 없는 과거에 대한 기억으로 인한 괴로움과 다가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걱정이 무려 70%나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사람들 대부분은 이러한 사실을 좀처럼 자각하지 못한다. 인간은 현재의 동물이라는 사실을 망각하고 머릿속을 잠자는 시간 빼고 하루 16시간 중 10시간 이상을 온통 과거와 미래, 망상으로 채운다.

과거의 나 역시 그랬다. 왜 괴로웠는지를 살펴보니 지나간 일들에 대한 집착과 미래에 대한 불안이 거의 전부였다. 나를 괴롭힌 사람들에 대한 원망, 성과에 대한 압박, 결혼에 대한 불안, 부모님 부양에 대한 걱정 등. 내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건 내 생각이 주로 과거와 미래에 머물러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나서부터였다. 스트레스가 없어지니 마음이 편해지고 건강도 조금씩 나아졌다.

그러니 만병의 주범이라 불리는 스트레스를 없애려면 우리는 가장 먼저 자신의 머릿속 상태가 쓸데없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머릿속을 과거와 미래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아닌 오롯이 현재로 채워야 한다. 다시 말해 우리는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를 살아야 한다.

명상수련은 걱정과 불안을 없애는데 꽤 효과적이다. 지금 상태의 알아차림을 통해 현재에 집중하게 하는 훈련 방법이다. TV보다가 운전하다가 등 일상에서도 충분히 훈련 가능하다. 내 마음이 현재가 아닌 과거와 미래에 가 있다는 것을 ‘아차! 또 마음이 현재를 벗어났구나!’하고 순간순간 알아차리면 된다.

그렇다면 비워진 마음에는 어떤 것을 채우면 좋을까. 현재를 즐기거나 더 나은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들을 현재 하나씩 실행하는 것들로 채우면 된다. 미래를 바꾸는 것은 현재를 바꾸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나는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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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점검표 작성 노하우

By | 2017-01-16T10:47:59+09:00 8월 30th, 2015|

About the Author:

'가장 단순한 것의 힘-인생을 바꾸는 미니멀워크' 저자 탁진현. 심플라이프 운영자. 7년차 미니멀리스트. 삶을 간소화하는 것은 개인, 가족 그리고 나아가 사회와 지구를 치유한다고 믿습니다. 집, 몸, 돈, 일, 관계, 마음 등 단순화에 대한 영감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칼럼기고/강연강의/인터뷰 문의는 friend@simplelife.kr, 010-6662-9431 [운영자소개 클릭]